잇몸이 내려앉을 때 원인 및 치료 방법
잇몸이 내려앉을 때 원인 및 치료 방법
오늘의 생활정보에서는 잇몸이 내려앉을 때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나이가 들고 노화가 진행될수록 잇몸과 치아 또한 문제가 빈번히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생 동안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자주 발생하는 치주 질환을 계속 방치하게 되면 치아를 고정할 수 있는 잇몸이 점점 약해져 치아가 흔들리면서 결국엔 발치를 해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초기에 발견을 하였을 땐 비교적 간단하게 대처를 할 수 있지만 방치를 하여 악화될수록 치료 기간이 늘어나며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땐 방치하지 않고 조기에 대처를 해주시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잇몸이 내려앉는 증상이 생기면
치아가 점점 길어지는데 눈에 띄게 느껴지므로
대처가 필요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잇몸이 내려앉을 때 증상으로는 점점 치아가 길어지는게 눈에 띄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잇몸에서 자주 출혈이 생기고 부어오른다면 발견 즉시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이유는 음식을 섭취한다거나 양치질을 할 때 더 민감하게 자극이 되면서 출혈이 잦게 발생하고 통증과 염증으로 불편함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잇몸이 내려앉는 상태가 악화될수록 잇몸이 치아 뿌리까지 내려앉게 되면서 잇몸 뼈가 파괴되고 치아 시림까지 동반할 수 있어 각별히 신경을 써주며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대부분 잇몸이 내려앉을 때 원인으로는 초기에는 치은염으로 시작해 치주염으로 진행되는 치주 질환의 요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음식 섭취 후 치아와 잇몸 사이에 달라붙은 치태와 플라그가 단단하게 굳어 치석이 쌓이면서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또한 이를 악무는 습관, 이갈이, 흡연 및 음주,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잘못된 식습관으로 잇몸 내려앉음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이렇게 잇몸에 좋지 않은 자극이 지속적으로 가해지게 되면 염증이 발생해 치조골을 파괴하면서 잇몸이 점점 내려앉게 됩니다.
음식 섭취 후 남은 플라그와 치태가 굳은
치석이 쌓이면서 잇몸이 점점 내려갈 수 있습니다.
▶치석의 원인으로 잇몸이 내려앉을 때는 간단한 스케일링 치료를 통해 대처를 해줄 수 있습니다.스케일링은 충치, 잇몸질환 예방에 가장 기본적인 잇몸 치료로 6개월~1년에 1회 주기로 꾸준하게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석 제거는 치과에서 초음파 기구를 사용하여 잇몸 속 깊이 박힌 치석을 제거해 주는데 잇몸이 약하고 치석이 많이 쌓여있을수록 스케일링 후 시림, 출혈, 통증, 치아 벌어짐이 발생할 수 있으나 꾸준하게 받게 되면 점점 호전되기 때문에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기적인 스케일링 치료를 통해
관리를 해주시며 꾸준한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치주 질환 등 잇몸이 약하고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3개월 주기로 자주 받아주는 것이 잇몸 건강 치료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치질을 할 때는 위아래로 너무 세게 닦지 않으면서 꼼꼼하게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치실과, 치간 칫솔 등의 보조 도구를 사용해 치아와 잇몸 사이 이물질이 남지 않도록 청결하게 관리를 해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잇몸이 내려앉을 때 증상은 같지만 사람마다 원인은 다를 수 있는 만큼 정확한 검진을 통해 알맞은 치료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잇몸이 내려앉을 때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