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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詩폐라뮤지엄/쇼핑몰 창업 훑어보기

쇼핑몰 창업을 꿈꾸는 초보 CEO에게 필요한 필수 키워드 4가지

by 마음heart 2021.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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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창업을 꿈꾸는 초보 CEO에게 필요한 필수 키워드 4가지∽

①자본금_쇼핑몰 창업을 꿈꾸는 당신에게 있어 단돈 500만 원으로 시작하여 년 매출 20억의 유튜브 창업 성공담이나 3,000만 원으로 시작해 매출 60억 원을 달성했다는 사례들을 볼 때마다 새벽에 집에서 나와 밤늦은 야간까지 잔업을 하는 회사원들에게는 당장이라도 회사를 박차고 나와 쇼핑몰을 창업하여 성공신화를 써 내려가고 싶은 것은 모든 월급쟁이들의 판타지 아닌 판타지일 것입니다. 하지만 쇼핑몰 창업을 꿈꾸는 초보 CEO인 당신에게는 당장 이런 성공신화보다는 창업에 필요한 필수 키워드 4가지 를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먼저 당신의 창업 자본금은 얼마인가? 각 개인마다 가진 자본금이 다르기 때문에 자본에 걸맞은 창업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A는 500~1000만 원으로 시작하고 B는 1억부터 시작하기도 합니다. 자본금 액수에 따라 성공이 무조건 좌우되는 것은 아니지만 자본금 액수에 따라 시작할 수 있는 상품은 분명 달라집니다. 자본금이 적은 경우 단가가 높은 상품 몇 개만 보유해도 자본금이 금세 부족해지는 쉽게 접하는 의류 쇼핑몰의 경우 겨울철에 시작하면 패딩, 코트 등 가격이 비싸지만 여름철 상품은 겨울철 상품보다 단가가 저렴해지기 때문에 소자본 창업이라면 자신의 자본에 맞는 상품을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②아이템 선정_쇼핑몰 창업을 소자본으로 시작하는데 의류 쇼핑몰을 하려고 한다면 단가가 높은 겨울철 의류보다는 단가가 비교적 저렴한 여름철 의류로 시작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이미 오프라인에 자신의 사업체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온라인 쇼핑몰 판매 아이템 선정이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핸드폰 케이스 업체를 운영하고 있다면 온라인에서도 핸드폰 케이스 쇼핑몰을 운영하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초보 쇼핑몰 예비 창업자들의 경우 일반 사무직으로 근무하던 분들이거나 창업이 아예 처음인 분들 많기 때문에 아이템 선정에 애를 먹기도 하고 어떤 아이템을 선정했거나 무슨 아이템을 선정해야 대박은 아니더라도 중박 혹은 기본은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고민이 아이템 선정 접근에 고민에 고민을 더하게 됩니다. 결국 아이템 선정에 있어선 자신의 장점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 등을 살릴 수 있는 아이템 선정 쪽으로 가닥을 잡으시는 게 좋으리라 여겨집니다. 아이템 선정을 의류 쇼핑몰로 잡았는데 의류 쪽에 문외한이라면 만약 의류회사의 디자이너이나 쇼핑몰 모델 혹은 의류회사 MD로 일한 경험이 있다면 의류 쇼핑몰 창업 성공 확률이 더욱 높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경험이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나을 수 있지만 무조건적인 성공 공식은 될 수 없습니다. 의류 쪽 경험보다는 의류시장의 흐름이나 유행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야 성공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연관 업무 경험자는 대부분 상황과 조건이 달라졌음을 인지하지 못하고 다니던 회사에서 일하던 방식대로 쇼핑몰을 창업하고 기존 회사에서 팔리던 상품을 선택하고 기존에 팔던 방식으로 팔기 때문에 실패하기도 합니다. 쇼핑몰 창업을 꿈꾸는 초보 CEO에게 필요한 필수 키워드 4가지 중 두 번째인 아이템 선정에서 중요한 것은 연관 업무 경험의 유무보다는 시장 상황에 따른 객관적인 시각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③경쟁사 분석_창업을 시작하면 어떻게든 되겠지,부딪쳐보면 뭔 수가 나오겠지라는 생각은 가장 위험한 창업 접근법입니다. 인구 5천만의 한국 내수시장은 이미 포화시장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처럼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경쟁사를 분석하지 않고 창업하면 80~90%는 폐업하고 망해 나가고 맙니다. 예를 들어 동네에 카페 혹은 치킨집을 개업합니다. 그렇다면 동네 치킨집 혹은 카페의 어떤 곳들이 어떤 종류의 치킨이나 커피를 팔고 있고, 맛과 서비스는 어떤지, 가격 등을 전부 따져서 내가 차리고자 하는 카페 및 치킨집의 맛과 메뉴, 서비스 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초보 창업자들의 경우 경쟁사 분석은 뒤로한 채 우선 창업부터 합니다.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은 좀 수월하겠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온라인 역시 오프라인보다 더욱 치열하면 치열했지 결코 만만한 곳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경쟁사 분석은 기본으로 다른 쇼핑몰은 어떤 것을 팔고 있고 주력상품은 무엇이며 가격대는 어느 정도이며 광고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프로모션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모두 조사하고 차별화된 자신만의 방식을 풀어야 백전백승까지는 아니라 해도 필패하진 않습니다.


④운영방안_쇼핑몰 창업에 실패한 사람들 대부분은 운영방안에 너무 안일한 접근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쇼핑몰 창업에 필요한 필수 키워드 4가지 아이템 중 자본과 아이템을 정하고 쇼핑몰과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나면 모든 것을 다 했다고 생각하면서 언제 상품이 팔릴지 종일 걱정하는데 아이템과 상세페이지를 만들었다고 해서 상품이 저절로 팔리지는 않습니다.갓 창업한 쇼핑몰의 이름을 어떻게 알리고 찾아오게 하고 구매까지 이르게 하려면 방법은 쇼핑몰 및 상품 홍보= 상위 노출 등을 실행하셔야 합니다. 여기에는 오픈마켓(Open Market)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온라인 장터)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오픈마켓으로는 G마켓, 옥션, 인터파크 등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자사 쇼핑몰을 알려야 합니다. 오늘은 쇼핑몰 창업을 꿈꾸는 초보 CEO에게 필요한 필수 키워드 4가지 ①자본금 ② 아이템 ③ 경쟁사 분석 ④운영방안 등을 알아봤습니다.초보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보통 자신보다 먼저 쇼핑몰을 운영하는 다른 쇼핑몰이나 매출이 좋은 쇼핑몰을 모방하기 마련입니다. 이 방법이 무조건 잘못되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경쟁사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전략으로 포지셔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확하게 포지셔닝하지 않고 타사 쇼핑몰을 그대로 모방한 홈페이지나 쇼핑몰은 성공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각종 쇼핑몰 자료 및 도서와 개인의 생각을 옮긴 글로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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