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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詩폐라뮤지엄/쇼핑몰 창업 훑어보기

성공하는 쇼핑몰은 마케팅 전략부터 다르다!

by 마음heart 2021.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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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쇼핑몰은 마케팅 전략부터 다르다!


쇼핑몰 창업은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쇼핑몰을 시작했다는 것은 결국 성공하기 위한 것이고 성공하기 위해서 쇼핑몰은 마케팅 전략부터 세워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쇼핑몰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마케팅 전술이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전 세계의 모든 마케팅은 결국 자신의 아이템을 잘 팔기 위한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마케팅도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먼저 사업의 큰 방향인 마케팅 전략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전술을 실행해야 합니다. 여기서 마케팅 전략은 어떤 쇼핑몰을 할지 생각하고(분야 선정) 그에 따른 경쟁사를 파악해서(경쟁사 분석) 내가 팔 물건을 어떻게 차별화할지(아이템 선정, 포지셔닝)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전술은 마케팅 전략에 따라 쇼핑몰 솔루션을 카페 24를 쓸지, 메이크샵이나 고도몰을 쓸지 선택하고 사진은 전문가에게 맡길지, 자신이 직접 찍을지 고민하며 그리고 쇼핑몰 제작은 어떻게 할지 등등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마케팅 전략을 세우지 않고 마케팅 전술부터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A를 무시하고 B를 진행하다가 잘 안 되는 경우 역시 많다는 것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성공하는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

1단계: 마케팅 전략 2단계:마케팅 전술
① 자본금  
② 아이템 선정  ⓐ쇼핑몰 솔루션 고도몰 및 메이크샵,카페24
③경쟁사 분석 ⓑ제품 사진 직접 촬영 혹은 촬영 전문가 섭외
④운영방안 ⓒ쇼핑몰 제작 직접 혹은 전문가
⑤세부 실행방안 결정 ⓓSNS 마케팅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현재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은 SNS입니다. 쇼핑몰을 준비하는 분들은 우선 블로그 마케팅 및 인스타그램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등 SNS 마케팅 공부부터 시작하지만 그런데 사실 SNS 마케팅의 경우 마케팅이라기보다는마케팅을 한 도구입니다. 도구는 그때그때 인기에 따라 쓰임새가 달라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SNS 마케팅보다 중요한 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 세우기

   
자본금 ◎자본금은 얼마를 가지고 시작하는가?
◎아이템 구입 비용
◎쇼핑몰 창업 이후 운영 비용은?
◎사무실 및 인건비 비용은?
◎여유자금
아이템 선정 ◎자신이 관심 있고 좋아하는 영역 혹은 경험한 영역에서 아이템을 찾아보자
◎나의 경험,경력보다는 객관적인 시각으로 해당 아이템의 시장성을 판단해보는 시선을 키우자
경쟁사 분석 ◎자신이 하려는 영역의 경쟁사들은 어떤 상품을 어떻게 팔고 있는지 파악하자
운영방안 ◎쇼핑몰 운영을 어떻게 차별화해서 운영할지 전체적인 방향성을 고민해보자

최군의 휴대폰 케이스 쇼핑몰 마케팅 전략 

     
자본금 자본금은 얼마를 가지고 시작할 것인가? 
아이템을 구매할 비용은
◎쇼핑몰은 만든 후 운영 비용은?
사무실, 집기, 인건비 비용은?
비상금, 여유자금은? 
1000만원
300만원
마케팅 비용 :200만원
비용 절약을 위해 공동사무실 이용
500만원
아이템 선정 관심 있고 좋아하는 영역 내지는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곳에서 아이템을 찾자
◎나의 경험과 경력보다는 객관적인 시각으로 해당 아이템의 시장성을 판단해보자
스마트폰에 관심이 있어서 누구나 사용하는 휴대폰 케이스 판매를 해보려고 한다.
누구나 관심있는 휴대폰 케이스의 소비자의 성향을 알고있기 때문에
경쟁사 분석 내가 하려고 하는 영역의 경쟁사들은 어떤 상품을 어떻게 팔고 있는지 파악하자 A 경쟁사는 품질이 좋다는 장점으로 오픈마켓에서 판매
B경쟁사는 다양한 케이스와 싸다는 장점으로 자사몰, 오픈마켓 등 다양한 채널에서 5000~15,000원에 판매 
운영방안 자신의 쇼핑몰에서는 어떻게 차별화해서 운영할지 전체적인 방향성을 고민하자 퀄리티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어필

 

의류 쇼핑몰 마케팅 전략 엿보기

쇼핑몰을 의류 상품으로 판매를 한다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얼마를 가지고 시작할까요? 의류 쇼핑몰이 경우 약 3,000만 원 정도를 자본금으로 시작한다면 그중에서 아이템 구매 비용으로 약 500만 원 정도를 지출하고 쇼핑몰 운영 비용의 경우 광고 마케팅 비용으로 500만 원, 사무실, 집기, 인건비 비용으로는 의류 상품을 자신이 직접 찍는다는 방향으로 카메라를 비롯한 집기류 구입 비용에 약 300만 원, 모델, 스타일리스트 비용으로 약 200만 원을 지출하고 사마실의 경우에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공동사무실을 이용하면 됩니다. 쇼핑몰 운영 자금 중 비상금 및 여유자금으로는 약 1,500만 원 정도를 남겨둘 수 있습니다. 의류 상품의 종류로는 남성복보다는 아내가 자주 구매하는 여성의류 쪽으로 방향을 잡고 소비자 입장에서 아기를 키우기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옷들을 판매하며 의류 상품 영역의 경쟁사인 A쇼핑몰은 5만 원대의 여성스러운 의류를 자사몰에서 판매하고 B쇼핑몰은 2~3만 원대의 값싼 의류를 오픈마켓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쇼핑몰에서는 좀 더 차별화해서 운영하는 등 전체적인 방향성을 고민하셔야 합니다.

 

본 포스팅은 각종 쇼핑몰 자료 및 도서와 개인의 생각을 옮긴 글로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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