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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詩폐라뮤지엄/쇼핑몰 창업 훑어보기

월급쟁이가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며 조심해야할 것들

by 마음heart 2021.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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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급쟁이가 직장에서 창업 준비하는 법

①창업을 위해서 리스크를 줄이자


코로나 19 시대가 장기화되면서 오프라인에서의 모임이 제한적이고 월급쟁이들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함께 회사에서 나와 창업을 준비하며 경제적 독립을 꿈꾸기도 합니다. 하지만 익숙한 회사생활과 안정적인 월급을 포기하고 무작정 창업을 시도하기에는 산적해 있는 문제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입니다. 사실 직장생활과 사업에는 큰 차이가 하나 있습니다. 사업을 할 때는 남이 다 해주던 일까지 내가 직접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창업 자본에 여유가 있다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직원을 모두 채용하면 되기 때문이지만 소자본으로 창업한다면 하나부터 열까지 결국 본인이 다 챙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회사에서는 모든 업무를 분담해서 하기 때문에 실무에 두루 정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일 창업을 준비하는 자신이 쇼핑몰에서 오랫동안 근무했다 하더라도 쇼핑몰 상세페이지를 기획해서 만들어보거나 광고 및 마케팅 경험을 가지기 역시 쉽지 않습니다. 오직 자신이 맡은 업무만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창업을 하고 싶다면 무작정 회사를 그만두기보다는 회사를 다니는 동안 쇼핑몰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실습을 해보고 그만두는 게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결국 물건을 잘 파는 것입니다. A라는 사람이 1년에 200대 넘게 파는 판매왕이라면 B라는 사람은 판매가 너무 부진해서 회사를 그만둘까 고민합니다. 한 회사에 다녀도 어떤 사람은 잘 파는 방법을 배우지만 어떤 사람은 그렇지 못하고 도태됩니다. 결국 창업은 물건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잘 팔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선행된 후 시작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② 돈이 되는 아이템을 선별하는 안목을 키우자


100미터 달리기는 같은 지점에서 출발하지만 1등과 꼴등까지 도착지점에서는 서로 다른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똑같은 노력을 한다고 하더라도 돈이 되는 상품에 따라 판매량과 판매금액, 수익률이 많이 달라집니다. 잘 맞는 아이템은 무엇인지, 어떤 상품이 잘 팔리는지 등을 공부해서 안목을 키워야 합니다. 보통 쇼핑몰을 준비하는 10명 중 9명은 쇼핑몰 창업에 실패한다는 보고가 있는데 이들 중 대부분은 아이템에 대한 큰 고민 없이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말에 쇼핑몰에 뛰어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아이템에 대한 고민이 없다 보니 운영에 대한 리스크 및 경쟁자 등도 크게 고민하지 않고 뛰어드는 묻지 마 창업이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현대 사회는 그 분야에 1등 혹은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도 성공하기 힘든 사회이기 때문에 충분하게 고민하고 고민해서 뛰어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③바이럴 마케팅과 같은 홍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염두에 뒀다면 돈이 되는 아이템을 찾아야 하지만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아이템은 쉽게 찾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돈이 될만한 블루오션을 찾았다 하더라도 어떻게 팔아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시기를 놓쳐 경쟁자가 들어오고 결국 나보다 기획력 있는 경쟁자에게 블루오션 시장을 빼앗기게 됩니다. 블루오션 상품을 팔기 전에 우선 같은 상품을 파는 경쟁사를 찾아 분석을 하고 경쟁사들은 어떻게 팔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사업계획과 방향성을 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개인사업자 56%는 월소득 100만 원 미만이라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 19 상황이 지속되는 현재는 더욱 참담할지도 모릅니다. 자영업을 하고 창업을 한다는 건 좀 더 경제적으로 여유로워지려는 것인데 어떻게 월소득이 100만 원 미만이라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 것일까, 바로 시장 자체가 포화 상태인데 제대로 된 준비 없이 일단 시작하면 어떻게 되겠지 하는 안이한 태도 때문입니다.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소비자에게 노출되지 않는 상품이라면 어떻게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을까? 네이버 및 구글을 통한 광고는 확실하지만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영세한 자영업자나 여유자금이 넉넉하지 않은 초보 창업자들에게는 부담일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SNS 및 블로그를 통한 입소문(바이럴)은 초보 창업자에게 상품을 어필하기에는 매우 가성비 홍보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좀 더 심층적으로 들어가 각각의 매체에 상위 노출 판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기본적으로 알고 시작해야 돈과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회사에서 나와 쇼핑몰을 창업하는 초보 창업자들이 창업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돈이 되는 상품을 보는 안목을 공부하고 바이럴을 통해 홍보를 시작하면서 창업이라는 넓은 대해에서 노를 저어갈 수 있는 최소한의 동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각종 쇼핑몰 자료 및 도서와 개인의 생각을 옮긴 글로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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