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詩폐라뮤지엄/쇼핑몰 창업 훑어보기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려면 고정관념을 가져서는 안된다

by 마음heart 2021. 11. 1.
728x90
반응형
728x170
BIG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려면 고정관념을 가져서는 안된다

아이템 선정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얘기 중 하나가 "소비자의 니즈 에 정답이 있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의식주가 해결되는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건강해지려 하고 아름다워지고 싶어 하며 예뻐지고 싶어 하는 욕구(니즈)가 생깁니다. 다이어트 산업이나 화장품 산업이 발전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닭가슴살 역시 아주 많이 팔리는 아이템 중 하나인데 닭가슴살은 칼로리는 적으면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보니 과거에는 운동하는 사람들이 몸을 만들기 위해 주로 섭취했지만 최근에는 닭가슴살 수요가 급증하게 됩니다. 이유는 단순히 운동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먹거나 운동하는 사람이 늘어나서가 아니라,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닭가슴살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시장 확대가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니즈(Needs)와 원츠(Wants) 니즈는 인간의 생리적 본능적 욕구이며, 원츠는 니즈에서 나타나는 구체적 욕구를 말한다.


닭가슴살이 잘 팔리는 이유는 소비자의 니즈(예뻐지고 싶고 날씬해지고 싶은) 때문인데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면서 아직까지 아이템을 정하지 못했다면 마케팅의 기본인 소비자의 니즈를 전제로 아이템을 정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니즈를 파악하지 못해 실패한 사례 하나를 들어보면, 1989년 한국에서 생리대 사업을 시작한 P&G는 1990년대에는 시장점유율이 50%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생리대 유해성 논란에 소비 트렌드가 변하면서 결국 시장에서 철수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생리대를 제조하는 한국 회사들은 한국인의 체격, 피부 등을 고려해서 제품을 개발한 반면 P&G 는 해외 상품을 그대로 가져다 팔다 보니 눈 높은 한국 소비자의 니즈를 맞추지 못해 결국 실패하게 된 것입니다. 한때 1등이던 P&G 역시도 소비자의 니즈를 생각하지 않으면 결국 사업에 실패하게 된다는 교훈을 주었습니다. 쇼핑몰 역시 마찬가지인데 소비자의 니즈를 생각하지 않고 진행하면 현재는 잘되는 쇼핑몰이라 하더라도 결국은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려면 많이 살펴보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아는 제일 좋은 방법은 상품을 많이 살펴보는 것으로 만약 여성의류를 팔려고 한다면 쇼핑몰을 시작하기 전에 가능하면 동대문 상가를 많이 가보고 어떤 옷들이 팔리고 있고 어떤 옷들이 인기가 있는지, 예전과 지금의 트렌드는 무엇이 다른지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이렇게 소비자의 생각을 알아야만 소비자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전문적으로 하는 광고전문가도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끊임없이 고민하며 결국에는 소비자가 공감 가는 광고를 만들려고 합니다. 쇼핑몰 역시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마케팅의 기본이며 멈추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상품을 팔더라도 소비자의 니즈를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항상 멈추지 않고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연구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반응형
그리드형
LIST
사업자 정보 표시
옥탑방 바카시온 | 최창열 | 22309 | 사업자 등록번호 : 708-28-01499 | TEL : 070-4517-4074 | Mail : sysy2202@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2-인천중구-018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myredbtn{ -webkit-text-size-adjust: 100%; word-break: break-word; background-color: #e00d0d; border-radius: 28px; border: none; display: inline-block; cursor: pointer; color: #faf8f8 !important; font-family: Arial; font-size: 20px; font-weight: 550; text-align: center; 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white-space: nowrap; padding: 10px 35px; box-shadow: 2px 4px 6px #646363; text-shadow: 0px 1px 0px #bb2154; width: 80%; height: 40px; line-height: 40px; overflow: hidden; transition: background 0.3s, transform 0.3s; text-decoration: none; } .myredbtn:hover{ transform: scale(1.05); background-color: #fc6565; text-decoration: underl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