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詩폐라뮤지엄/쇼핑몰 창업 훑어보기

최소 비용으로 쇼핑몰 제작해 월수익 2,000만원 올리기

by 마음heart 2021. 10. 11.
728x90
반응형
728x170
BIG

최소 비용으로 쇼핑몰 제작해 월수익 2,000만원 올리기


쇼핑몰 제작 비용은 사실 천차만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쇼핑몰 제작비용은 얼마가 적당할까요? 최소 비용으로 나만의 쇼핑몰을 제작할 수 있을까요? 물론 가능하지만 여기에는 조건이 따라붙습니다. 아파트나 자동차도 평수에 따라서, 성능에 따라서 가격이 다다르듯이 쇼핑몰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쇼핑몰을 어떤 방식으로 만드는지에 따라서 가격은 모두 다르다는 것입니다. 돈을 많이 들여서 쇼핑몰을 구축하는 경우도 있는데 내부 ERP와 연동해서 쇼핑몰을 구축하다 보면 억 단위로 쇼핑몰을 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쇼핑몰과 전혀 다른 기능을 넣기 위해 몇 억을 더 주고 리뉴얼하는 경우도 있으며 쇼핑몰 제작업체에 속아서 과도하게 많은 돈을 준 경우도 있습니다.하지만 쇼핑몰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약간의 비용으로도 얼마든지 쇼핑몰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만드는 데 필요한 최소의 비용으로 총 5가지 항목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러면 최소 비용으로 쇼핑몰 제작할 수 있는 비용의 항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 제작 예상 비용 항목

① 도메인 약 2만원/년

② 쇼핑몰 솔루션 약 5만 원/월

③ 지불결제대행 서비스 가입비 20만 원(무료 추천) 

④ 쇼핑몰 디자인(커스터마이징) 약 20만원/회

⑤ 상세페이지 디자인 약 30만원/회

여기까지 총비용은 60~70만 원 정도

① 도메인 비용은 연 2만 원 정도로 비용은 어느 업체나 거진 똑같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데서 하면 됩니다.

① 도메인 비용은 연 2만원 정도로 비용은 어느 업체나 거진 똑같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데서 하면 됩니다. 도메인 업체들로는 후이즈나 가비아, 아이네임즈 등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후이즈, 가비아, 아이네임즈 등이 가장 많이 도메인 구입을 하는 곳들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쇼핑몰 솔루션 회사인 카페 24, 고도몰 등에서 도메인을 등록해도 됩니다. 쇼핑몰 솔루션이란,쇼핑몰을 유형화해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가장 많이 쓰는 솔루션은 메이크샵 www.makeshop.co.kr, 고도몰www.godo.co.kr , 카페24www.cafe24.com 등이 있습니다.

쇼핑몰 솔루션 카페 24
메이크샵과 고도몰

▶쇼핑몰 솔루션 지불 방법(각각의 솔루션 내부 방침으로 금액은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 월 단위로 지불하며 메이크샵 55,000원, 고도몰

∞한 번에 지불하는 고도몰 독립형은 550,000원(호스팅 비용은 매월 지불)※고도몰 독립형은 2019년 초에 폐지

∞ 비용 없이 무료 제공하는 곳은 카페 24 

쇼핑몰 솔루션은 크게 임대형과 독립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임대형은 매월 일정 금액의 돈을 내고 사용하고, 독립형은 딱 한 번만 돈을 내면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독립형으로는 고도몰에서 출시한 고도몰 독립형이 있었는데 한 번 비용을 내고 나면 평생 호스팅 비용을 제외하고는 들어가는 비용이 없으며 내 쇼핑몰 상황에 맞추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고도몰의 정책적인 이유로 2019년에 폐지되었습니다. 임대형으로 제일 많이 이용하는 곳은 메이크샵과 고도몰입니다. 한 번에 많은 비용을 내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용기간 동안만 돈을 낸다는 장점이 있어서 일반적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는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하지만 초보 쇼핑몰 창업자의 경우 부담 없이 시작하기 위해선 카페 24를 많이 추천합니다. 무료이기 때문에 서비스의 질이 떨어질까 걱정이실지도 모르지만 카페 24를 이용하는 쇼핑몰 중에는 연매출 100억 원 이상 나오는 곳들도 카페 24를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국 문제는 쇼핑몰 솔루션이 아니라 마케팅 전략과 기획력이 없어서 못 파는 것입니다.

③ 지불결제대행 서비스_PG

PG는 신용카드사와 중소 쇼핑몰 대신 가맹점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대행해주는 업체입니다. PG사는 신용카드 결제와 지불을 대행한 뒤 쇼핑몰에서 수수료를 받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보통 카드 결제가 많은데 쇼핑몰에서 카드결제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가 PG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PG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G사와 계약을 해야 하는데 국내에는 KG이니시스, KCP KSNET, AlltheGate 등 여러 업체가 있지만 서비스의 차이는 사실 없습니다. 쇼핑몰 솔루션을 정하고 쇼핑몰을 구축할 때 어떤 PG사를 선택할지 결정하면 됩니다.쇼핑몰 솔루션 회사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예)메이크샵과 KG이니시스가 진행하는 PG 무료 이벤트 등]을 보고 제일 저렴한 업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프로모션이 없을 때는 약 20만원의 가입 비용이 발생합니다.

④ 쇼핑몰 디자인

쇼핑몰 솔루션을 계약했다면 이제 쇼핑몰 디자인과 구성을 변경해야 합니다. 여기서 디자인 비용을 많이 쓰는 분도 있지만 초보 쇼핑몰 창업자의 경우 쇼핑몰 디자인 비용에 대략 20~50만 원 정도면 충분합니다.만일 카페24를 사용해서 쇼핑몰을 만든다고 하면 카페24 디자인센터(d.cafe24.com)에 들어가 자사 쇼핑몰에 제일 적합한 디자인을 고르면 됩니다. 그리고 직접 수정 또는 수정 요청을 하면 일반적으로 20~50만원 정도면 본인이 원하는 쇼핑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사진만 바꾸고 내 상품을 등록해서 사용한다면 165,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며 이 사이트를 내 상황에 맞게 하나하나 바꾸어서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235,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⑤ 상세페이지 디자인

쇼핑몰 디자인 제작에 비용을 지출했다면 쇼핑몰 뼈대는 다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상품을 등록해야 쇼핑몰이 진정으로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종 단계인 상품등록 부분을 디자인하는 것이 바로 상세페이지 디자인입니다. 상세페이지를 저렴하게 만들려면 프리랜서 마켓 크몽 사이트에서 상세페이지를 검색해서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를 보고 선택하면 됩니다.비용은 약 20만원이 조금 넘는데 상세페이지 디자인 비용은 업체별로 다르며 기본적으로는 디자인의 수준과 상세페이지 길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상세페이지라면 대략 10~20만 원 정도라고 보면 되지만 상세페이지 수준이 질적으로 떨어진다며 불평하는 경우도 있는데 디자이너의 실력이 없어서 일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상세페이지 기획이 잘못된 경우가 많습니다. 비싼 업체에서 무조건 잘해줄 것이라는 것은 착각으로 본인이 쇼핑몰 상세페이지 기획에 정성을 들이셔야 합니다. 이렇게 공을 들여도 상세 페이지만으로 매출을 올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 쇼핑몰 안 만들고 월순익 2,000만 원 가능할까?

이상으로 최소 비용으로 쇼핑몰 제작 비용을 알려드렸습니다. 소자본으로 이제 막 쇼핑몰을 시작하려고 하는 분들의 경우 가능하면 오픈마켓부터 하시길 권합니다. 쇼핑몰이 아무리 비용이 적게 들어도 결국 돈이 안 들어가진 않습니다. 그래서 소자본으로 시작하는 분들은 대부분 상세페이지만 만들어서 오픈마켓에 등록하고 온라인 판매를 시작해도 연매출 10억에서 연 100억 원 매출을 달성하신 분도 있으며 순이익 기준으로 한 달에 1,000~2,000만 원 정도는 어렵지 않게 버는 분도 많습니다. 따라서 굳이 처음부터 부담되는 쇼핑몰 대신 오픈마켓으로 시작하셔도 충분히 매출을 올릴 수 있으며 월 수익 1000~2000만 원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자본으로 쇼핑몰 제작하는 방법은 보통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쇼핑몰&상세페이지를 제작 3가지 방법의 경우 ① 자가 제작 ② 프리랜서를 통해 제작 ③ 업체에 의뢰해 제작으로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 본인 상황에 맞춰 제작하시면 됩니다.


∞ 쇼핑몰 상세페이지 제작 방법에 따른 장, 단점

● 스스로 제작한 경우:장점 ① 제작 비용 절약이 가능하다.②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제대로 적용 가능.▷단점:디자인 실력이 부족할 경우 프로페셔널해 보이지 않는다.

●프리랜서를 통해 제작한 경우:장점 업체를 이용하는 것보다 비용이 저렴하다.▷단점:개인 실력이 천지차이이다.② 저작권 침해 이미지가 없는지 재확인이 필요하다.③ 쇼핑몰 수정이나 기타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가 쉽지 않다 (PSD 파일 등 원본 소스 잘 받아놓기)

●업체에 의뢰 제작한 경우:장점 업체에 의뢰해 제작 프리랜서보다 디자인 수준이 높은 경우가 많다(기획력은 별개)프리랜서보다 저작권 침해 등 문제가 생길 소지가 별로 없다.▷단점:비용이 비싸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던지 쇼핑몰을 만드는 당사자의 몫이지만 디자인업체 선정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획력입니다. 잘 팔리는 쇼핑몰은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기획력입니다. 쇼핑몰 제작과 상세페이지, 홈페이지 등을 제작할 때 제작회사(웹에이전시) 또는 디자이너에게 의뢰하면 알아서 다 해줄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치킨집이나 호프집을 개업하는데 인테리어 업체에 모든 인테리어를 맡기신다면 어떤 결과가 발생할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아파트가 주위에 많으니 주문 배달이 많을 것이다 혹은 회사가 많으니 회식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분위기 있는 인테리어를 해야 한다고 조언을 해주진 않을 것입니다. 괜히 조언하고 일만 더 많이 생긴다고 투덜 될 것입니다. 홈페이지, 쇼핑몰, 상세페이지 제작 역시 고객이 원하는 대로 해줄 뿐, 이렇게 디자인해야 제품이 잘 팔릴 디자인이라 말해주진 않습니다. 웹에이전시나 디자이너는 고객이 원하는 대로만 제작해주기 때문에 스스로 월 1,000~2000만 원의 대박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스로 고민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각종 쇼핑몰 자료 및 도서와 개인의 생각을 옮긴 글로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
사업자 정보 표시
옥탑방 바카시온 | 최창열 | 22309 | 사업자 등록번호 : 708-28-01499 | TEL : 070-4517-4074 | Mail : sysy2202@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2-인천중구-018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myredbtn{ -webkit-text-size-adjust: 100%; word-break: break-word; background-color: #e00d0d; border-radius: 28px; border: none; display: inline-block; cursor: pointer; color: #faf8f8 !important; font-family: Arial; font-size: 20px; font-weight: 550; text-align: center; 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white-space: nowrap; padding: 10px 35px; box-shadow: 2px 4px 6px #646363; text-shadow: 0px 1px 0px #bb2154; width: 80%; height: 40px; line-height: 40px; overflow: hidden; transition: background 0.3s, transform 0.3s; text-decoration: none; } .myredbtn:hover{ transform: scale(1.05); background-color: #fc6565; text-decoration: underl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