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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성공을 부르는 아이템 선정 원칙

by 마음heart 2021.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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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성공을 부르는 아이템 선정 원칙


∂쇼핑몰 성공을 부르는 아이템 선정 원칙_객관적인 시각

성공한 쇼핑몰의 공통점은 아이템과 기획력, 마케팅이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쇼핑몰에서 필요로 하는 아이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잘 선정한 아이템은 어떤 것이며 또 어떻게 아이템을 골라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을 준비하는 분들의 대부분의 고민이 "어떤 아이템을 하는 것이 좋을까?"입니다. 현재 오프라인에서 사업체를 갖고 있다면 지금 하고 있는 상품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에서 사업을 하고 있지 않다면, 또는 회사에서 사무직으로 근무했다든지 딱히 별다른 기술이 없는 상태라면 본인이 좋아하고 관심 있는 업종을 중심으로 아이템 선정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자기 사업을 한 것은 아니지만 해당 업종에 오래 근무했기 때문에 해당 업종을 하겠다는 분들도 많습니다."저는 남성의류 쇼핑몰에서 5년 근무했는데, 남성의류 쇼핑몰을 하는 건 어떨까요?" "저는 오픈마켓 MD로 근무했는데, 오픈마켓 같은 플랫폼을 만들어서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등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쇼핑몰 등을 하려고 하는 분들을 많은데 이런분들 중 많은 분들이 실패를 경험합니다. 실패의 원인은 무엇일까? 해당 업종 경험이 많아도 실패하는 이유들 중 대형 오픈마켓에서 MD로 근무했다면 해당 오픈마켓에서 이미 잘 팔고 있는 판매자들도 많이 알 것이며 어떤 상품이 잘 팔리는 지도 알 것입니다. 그래서 본인도 비슷한 플랫폼(오픈마켓)을 조그마하게 만들어서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러다 막상 해보고 나서야 알게 됩니다. 오픈마켓 플랫폼을 만들었다고 해서 무조건 판매자들이 상품을 등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판매자도 많이 알고 친분관계도 있는데 왜 상품을 등록하지 않는지를 판매자 입장에서 생각해봐야 합니다.기존의 대형 오픈마켓은 이미 검증이 된 곳이다 보니 어떻게 해서든 더 많이 팔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MD를 찾아가기도 하지만 검증이 되지 않은 새로운 오픈마켓에 상품을 등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상품을 등록하는 것도 판매자 입장에서 보면 시간이 들어가는 노동이기 때문입니다. 친분관계가 있다고 하더라도 검증되지 않은 오픈마켓에 상품 등록을 하는 것 자체가 시간낭비라고 생각하는 판매자들이 있다 보니 이런 결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하지 않고 그냥 시작하면 시행착오를 많이 거치게 됩니다. 이런 시행착오가 사업의 실패 요인이 되는 것입니다. 남성 혹은 여성의류 쇼핑몰도 마찬가지인데 본인이 예전에 근무한 쇼핑몰은 매출도 어느 정도 나오고 직원도 꽤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본력도 직원도 부족한 본인이 기존 방식과 똑같이 해서는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시작하기 전에 많이 고민하지 않고 시작하면, 일하는 기간 동안 많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됩니다.

⊆쇼핑몰 성공을 부르는 아이템 선정 원칙_현재 상황에 맞는 전략을 세워라

쇼핑몰이던 쇼핑몰과 무관한 다른 사업을 하던 분들이나 성공하는 비율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해당 업종에서 근무한 분이 성공한 경우의 대부분은 큰 자본력을 바탕으로 일반인이 아니라 동종업계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쇼핑몰을 운영한 경우였습니다.대다수는 본인의 상황이 기존에 다니던 회사의 상황과 전혀 다름에도 불구하고 기존 회사가 하던 그대로 쇼핑몰을 준비합니다. 기존 회사에서 잘 팔리는 상품을 찾고(회사를 그만둘 때 보통 기존 회사에서 잘 팔리는 상품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퇴사합니다) 기존 회사에서 파는 방식으로 팔았기 때문에 대부분 실패하게 됩니다.

∝쇼핑몰 성공을 부르는 아이템 선정 원칙_아이템은 소비자의 시선으로

그렇다면 어떤 아이템을 선정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많은 경우는 본인이 일한 분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해당 아이템에 객관적인 시각을 확보할 수 있는, 즉 본인의 관심이 많은 분야에서 창업한 분들이었습니다. 강아지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 사료 시장을 간략하게 살펴보자면,아주 많은 업체들이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원재료의 질을 낮춥니다. 사람이 먹는 것도 아니고 동물이 먹는 것인데 굳이 좋은 품질로 만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보면 싼 가격의 상품을 원하는 사람도 분명 있지만, 사랑하는 반려동물에게 가격이 높더라도 질 좋은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도 많다는 것을 분명 인지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가격은 다소 높지만 원재료만큼은 아주 좋은 간식을 판매하면서 성공하게 된 쇼핑몰도 있습니다. 객관적인 시각이란 무엇보다 소비자의 시각으로 상품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판매자의 입장이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오프라인 쇼핑몰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팔리는 아이템들은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템 선정에 있어서 우선 온라인에서는 어떤 아이템이 잘되는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그렇게 분야를 좁혀 들어가서 아이템을 더 검토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판매 아이템 1위는 의류이며 그중에서 여성의류가 남성의류보다 잘 팔립니다. 여성복 중에서는 원피스가 가장 많이 팔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여성의류 쇼핑몰을 합니다. 2위는 화장품과 잡화입니다. 화장품 중에서도 향수, 바디 관련 제품들이 가장 잘 팔립니다. 잡화는 가방, 신발 등이며 여기에 유아용품 및 아동용품도 있습니다. 물론 식품이나 반려견 용품도 잘 팔립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수요가 많은 상품은 당연히 많이 팔릴 것이고, 수요가 적은 상품은 당연히 조금 팔릴 것입니다. 그에 대한 장단점을 이야기해본다면, 수요가 많은 상품은 많이 팔리기는 하는데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이며 수요가 적은 상품은 팔리는 총량은 작겠지만 경쟁이 덜 치열합니다. 무조건 어느 쪽이 좋은 것이 아니라, 경쟁이 좀 치열해도 수요가 많은 쪽으로 갈 것인지, 수요는 적지만 덜 치열한 아이템을 선정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포스팅은 각종 쇼핑몰 자료 및 도서와 개인의 생각을 옮긴 글로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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