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詩폐라뮤지엄/쇼핑몰 창업 훑어보기

쇼핑몰 성공을 부르는 아이템 선정 원칙_상품 분석과 기획력

by 마음heart 2021. 10. 29.
728x90
반응형
728x170
BIG

/쇼핑몰 성공을 부르는 아이템 선정 원칙/

상품 분석과 기획력


∀쇼핑몰 성공을 부르는 아이템 선정 원칙_상품 분석과 기획력에 집중하라

쇼핑몰 아이템으로 여성의류나 인테리어 소품 등이 잘 팔릴 수 있을 것인가?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아이템들이 있고 잘 팔릴 것 같은 제품을 선정하기에 애를 먹습니다. 우리가 현재 인터넷의 발전으로 종이책을 거진 읽지 않고 구매하지 않는다고 해도 종이책(아이템)은 지금도 팔리고 있듯이 쇼핑몰 역시 어떤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판매할 제품의 경쟁사 제품을 분석해서 경쟁사의 주력상품군, 가격대, 상품 스타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다음 남들과 차별화된 쇼핑몰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똑같은 아이템도 기획에 따라 판매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이템인지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제품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해당 상품군에서 어떤 제품을 판매할지 정하는 것도 기획력이기 때문으로 똑같은 제품을 팔 때 어떻게 해야 소비자가 더 많이 구매할지를 생각하는 것도 기획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품분석과 기획력은 어떤 차이를 만들어낼 것인가? 소설커머스에서  A 와 B 쇼핑몰에서 유아용 상품이 같은 시점에 판매되었습니다. 위치도 비슷했고, ※DM에도 동시에 홍보가 되었습니다. A라는 제품은 B 제품보다 비싼데도 더 팔립니다. 사은품도 비슷했고, 배송료 역시 둘 다 무료였습니다. 그런데도 A제품이 B 제품보다 30배 더 팔린 비결에는 크게 3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① 상품 전략

A제품과 B제품의 차이는 다음과 같았는데 A제품은 9가지 유해성이 없다는 뜻으로 '9無'를 내세웠고 유아를 타깃으로 한 상품입니다. 그에 비해 B 제품은 유아에도 쓸 수는 있지만 로즈마리향이 들어간 약간 범용적인 상품을 어필합니다. 아기를 키우는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혹시라도 로즈마리향으로 인해 화학성분이 들어가지 않았을까 우려가 되었기에 주된 소비층인 아기 키우는 엄마들은 B 제품보다는 A제품을 주로 구매했습니다.

② 목록이미지의 기획력

제품을 판매할 당시 오픈마켓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은 9,800원 이상이면 무료배송이었습니다. 누구나 9,800원을 말할 때 B 제품 역시 9,800원을 이야기했습니다.그에 비해 A제품은 100매당 990원을 어필했습니다.

※DM(Direct Mail): 상품의 광고나 선전을 위해서 특정 고객층 앞으로 직접 보내는 서신, 카탈로그 등인 쇄물. 온라인에서는 이메일 등을 이용해 DM을 보낸다.



③ 상세페이지의 기획력

상세페이지는 제품의 정보를 정확히 알릴 수 있는 유일한 공간입니다.유아용품에 대해 A제품은 정확한 설명을 통해 허술한 상세페이지의 B 제품보다 더 사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들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상세페이지 기획력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픈마켓과 쇼핑몰 모두 상세페이지가 중요한데 잘 나가는 쇼핑몰 혹은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평소에 잘 분석해보시길 바랍니다.

∂초보가 절대 팔면 안되는 아이템 4가지

초보 쇼핑몰 창업자라면 반드시 피하고 조심해야 하는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초보가 절대 팔면 안 되는 판매 아이템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유행상품_유행상품의 가장 큰 장점은 짧은 시간 안에 손쉽게 아주 많은 수량을 팔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짧은 시간에 돈을 벌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유행상품은 언제 유행이 끝날지 오랜 기간 동안 장사를 한 판매자들조차도 가늠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하물며 판매한 지 얼마 안 되는 초보자에게는 더더욱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판매 경력이 얼마 안 되는 분들은 처음부터 유행상품을 하는 것보다는 스테디 한 상품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참고로, 어떤 상품이 잘된다는 이야기가 돌만큼 유행이 되는 경우 이 물건을 사입해서 진행하기란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즉 초보 판매자마저도 유행상품이라고 느낄 정도의 상품이라면 판매 아이템으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② 시즌상품_시즌상품이란 유통기한이 짧거나 특정한 시즌에만 적용되는 상품입니다. 유통기한이 짧은 상품으로는 식품이나 이용권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보조식품, 건강기능식품 등은 유통기한이 길어야 1~2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물론 소량만 사두면 상관없겠지만, 가격을 싸게 해 준다고 해서 무작정 많은 수량을 사 오게 되면 상황에 따라서는 상품을 팔기 어려운 경우도 생깁니다. 건강보조식품보다 더 민감한 것이 시즌 상품입니다. 장마철이 되기 조금 전부터 우산이 엄청나게 팔리고, 여름이 되기 조금 전부터 모기장이 많이 팔립니다. 그런데 이런 제품을 너무 많이 사입해서 팔다가 무너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일부 제조사가 말도 안 되는 가격에 소셜커머스 등에서 처리하는 경우가 꽤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통기한이 짧은 시즌 상품은 초보자라면 조심해야 하지만 이런 아이템도 나름의 노하우를 가지고 진행하면 짧은 시간에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③ 사이즈와 색상 등이 다양한 상품

사이즈가 다양하고 색상이 많은 상품은 새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구두인데 구두는 똑같은 디자인이라고 해도 여러 가지의 색상과 사이즈가 존재합니다. 이런 경우 재고가 많이 남을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구두 분야의 전문가라면 어떤 상품이 잘 팔리고 어떤 상품이 덜 팔릴지를 어느 정도는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겠지만, 초보라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만약 이런 상품을 판매하기를 원한다면 매입가가 올라간다고 해도 대량 사입보다는 그때 그때 필요한 만큼만 구매해서 파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쇼핑몰보다는 오픈마켓을 이용해 연습한 이후 천천히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단가가 높은 상품

자금이 있으면 상관없지만, 소자본으로 시작한다면 단가가 너무 높은 상품은 생각해봐야 합니다. 자본금이 적을 경우 단가가 높은 상품은 몇 개만 사서 둔다고 해도 금방 돈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의류를 파는 쇼핑몰을 한다고 할 때 겨울철에 시작하게 되면 패딩, 코트 등 가격이 비싼 상품을 구비해야 하는데, 이런 것들은 여름철 상품보다 훨씬 단가가 비싸다 보니 자금이 적다면 금방 어려움에 처할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은 상품이 팔리고 나면 정산(내 통장에 돈이 입금되는 시점)까지 최소 7일에서 15일이 소요됩니다. 소셜커머스나 홈쇼핑 계열의 쇼핑몰은 더 오래 걸립니다. 그런데 하나에 10만 원짜리 상품이 하루에 50개 팔린다면 대략 상품구입비에만 하루 500만 원이 필요합니다. 이는 1주일만 생각해도 3,500만 원 정도의 여유자금이 있어야 원활하게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사실 절대 하면 안 되는 아이템 등을 따지다 보면 실제 판매할 물건이 별로 없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판매하든 경쟁사 분석 및 기획력을 잘해서 시작한다면 초보라 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
사업자 정보 표시
옥탑방 바카시온 | 최창열 | 22309 | 사업자 등록번호 : 708-28-01499 | TEL : 070-4517-4074 | Mail : sysy2202@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2-인천중구-018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myredbtn{ -webkit-text-size-adjust: 100%; word-break: break-word; background-color: #e00d0d; border-radius: 28px; border: none; display: inline-block; cursor: pointer; color: #faf8f8 !important; font-family: Arial; font-size: 20px; font-weight: 550; text-align: center; 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white-space: nowrap; padding: 10px 35px; box-shadow: 2px 4px 6px #646363; text-shadow: 0px 1px 0px #bb2154; width: 80%; height: 40px; line-height: 40px; overflow: hidden; transition: background 0.3s, transform 0.3s; text-decoration: none; } .myredbtn:hover{ transform: scale(1.05); background-color: #fc6565; text-decoration: underl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