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知識을 낳는 뮤지엄

과탄산소다 활용법 8가지

by 마음heart 2023. 10. 13.
728x90
반응형
728x170
BIG

과탄산소다 활용법 8가지



오늘의 생활정보는 과탄산소다 활용법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요즘은 친환경 세제에 관심이 많아져서 과탄산소다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과탄산소다는 세탁기 빨래를 더 희게 만들고 청소와 살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과탄산소다를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다양한 과탄산소다 활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과탄산소다란,

과탄산소다는 탄산나트륨과 과산화수소를 혼합한 것으로 친환경 산소계 표백제입니다.과탄산소다 영어로 Sodium Percarbonate는 살균과 표백, 기 름기 제거 효과가 있어서 세탁 세제에 많이 들어 있 는 성분입니다. 과탄산소다, 과탄산나트륨은 같은 말이며 만능세제로 세탁 뿐 아니라 청소와 살균 소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우리가 잘 아는 산소계 표백제 옥시크린의 주성분이 과탄산소다이며 여기에 형광증백제나 인산염 등이 첨가되어 있습니다.참고로 암앤해머에서 나오는 Washing Soda는 탄산나트륨 Sodium Carb onate이며 과탄산소다 미국제품으로 찾으신다면 월마트나 아마존에서 Sodium Percarbonate로 검색하셔야 합니다.

◎과탄산소다 사용법 : 과탄산소다는 60도 이상의 따뜻한 물에 녹여서 사용합니다. 물에 녹이면 탄산 나트륨과 과산화수소로 분해됩니다.

▶과탄산소다 사용시 주의점 : 과탄산소다는 알칼리 성분이 강해서 맨손으로 만지면 안되고 꼭 장갑을 착용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어린이 손이 닿지 않게 해야하며 또 물과 섞을 때 과산화수소가 증발할 수 있으니 사용할 때 환기를 잘해야 합니다.그럼 과탄산소다를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 활용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 8가지

①과탄산소다 활용법_옷에 묻은 얼룩 지우기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면 옷에 묻은 각종 얼룩을 힘 들이지 않고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 1리터에 과탄산소다 3스푼을 풀고 얼룩이 묻은 옷을 담가 1시간 두었다가 얼룩 부분을 비벼 빨거나 세탁기에 돌리면 됩니다. 얼룩이 너무 진하거나 오래 되어 지우기 힘들면 뜨거운 물과 과탄산소다를 섞어 반죽처럼 만든 다음 얼룩 부분에 놓고 칫솔로 문지릅니다. 그다음 세탁기에 돌리면 됩니다.※주의 : 옷에 묻은 피를 제거하려면 뜨거운 물에 넣으면 안 됩니다.
핏자국은 과산화수소수를 뿌려 두었다가 찬물에 빨면 잘 지워집니다. 또 실크나 레이스 등 상하기 쉬운 옷감과 진한 염색의 색깔 옷, 모직물, 가죽옷은 과탄산소다의 사용을 피하셔야 합니다.색이 진한 옷과 흰 옷을 함께 과탄산소다를 푼 뜨거운 물에 넣으면 색이 이염됩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_흰 빨래를 더 하얗게 표백, 세탁기 청소


흰 와이셔츠의 목때, 누렇게 된 흰 수건, 속옷, 침대 시트 등의 흰 빨래를 깨끗하고 하얗게 세탁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를 돌릴 때 세제와 함께 과탄산소다 2스푼을 넣습니다. 물 온도 60도 이상 코스로 돌리면 세탁기 청소도 함께 되어 더욱 효과적입니다. 더 깨끗하게 세탁기 청소를 하려면 과탄산소다를 300g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만일 냄새나는 행주나 찌든 때로 얼룩이 잘 안지워지는 흰 빨래가 있다면 과탄산소다를 넣고 삶으면 냄새도 없어지고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_흰 운동화 세탁


검게 때가 탄 흰 운동화 빨래에 과탄산소다가 효과적입니다. 뜨거운 물 1리터에 과탄산소다 3스푼을 풀고 흰 운동화를 넣습니다. 1시간 정도 두었다가 세탁기에 돌리거나 손빨래를 하면 하얗게 깨끗해 집니다. 만일 약간 색이 있는 운동화라면 30분 넘게 담그면 안됩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_욕실과 샤워기 청소


욕실의 타일 바닥과 벽면, 욕조를 청소할 때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 1리터에 과 탄산소다 2스푼을 섞어 스펀지나 수세미를 적시면서 닦습니다. 타일 사이의 줄눈에 곰팡이가 있다면 과탄산소다와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든 뒤 칫솔에 묻혀 닦으면 곰팡이가 제거됩니다. 과탄산소다 반죽 을 묻혀 닦고 1시간 둔 다음 물로 잘 헹굽니다.또 샤워기를 분리해서 과탄산소다를 섞은 뜨거운 물에 30분 넣어 두었다가 닦으면 새 것처럼 반짝입니 다.

과탄산소다 활용법_화장실 청소, 변기 청소


뜨거운 물 1리터에 과탄산소다 2-3스푼을 풀고 수세미에 묻혀 변기와 변기 뚜껑 등 주변을 잘 닦습니 다. 또 잠자기 전 변기 사용을 끝낸 뒤 과탄산소다 2스푼을 변기 안에 넣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변기 솔로 안쪽을 잘 닦은 뒤 물을 내리면 변기 안쪽이 말끔해집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_그릇 얼룩, 타서 눌어붙 은 냄비, 팬 세척

뜨거운 물 1리터에 과탄산소다 2-3스푼을 넣습니 다. 커피나 홍차 얼룩이 있는 컵이나 각종 얼룩이 묻은 그릇을 담그고 30분 둡니다. 그 다음 꺼내서 평소대로 설거지 하면 됩니다. 눌어붙은 냄비나 프 라이팬에는 과탄산소다를 충분히 뿌리고 뜨거운 물을 부은 다음 밤새 놔둡니다. 아침에 설거지 하면 아주 쉽게 잘 닦입니다. ※주의 : 과탄산소다는 스테인리스 외의 다른 금속과 반응합니다. 특히 알루미늄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_씽크대 및 가스레인지 후드 등 주방 청소


뜨거운 물 1리터와 과탄산소다 2스푼을 잘 섞은 다음 스프레이 용기에 넣습니다. 이 스프레이를 인덕션이나 가스레인지 주변, 씽크대, 냉장고 표면, 찬장 등 부엌 곳곳에 뿌리고 행주로 닦습니다. 깨끗한 행주로 헹구고 마른수건이나 키친타월로 잘 마무리합니다. 기름이 많은 주방 후드, 가스레인지 후드 망은 과탄산소다를 푼 뜨거운 물에 1시간 담갔다가 닦으면 기름기가 잘 제거됩니다. 과탄산소다는 탈취 효과도 있어 사용한 과탄산소다 푼 물을 배수구에 버리면 악취 제거 효과도 동시에 얻을 수 있 습니다.


과탄산소다 활용법_도마 살균 소독

매일 사용해서 젖어 있는 도마에는 세균이 의외로 많습니다. 과탄산소다 2스푼과 뜨거운 물 1 리터를 섞어 도마를 20분 담가 놓으면 살균과 탈취가 됩니다. 그다음 물로 헹구고 잘 말립니다.

▶참고 :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차이점
베이킹소다는 탄산수소나트륨으로 과탄산소다보다는 낮은 알칼리성 (OH 8)을 가져 과탄산소다(OH10)보다 세정력이 훨씬 약합니다. 하지만 베이킹소다는 과탄산소다보다 인체에 더 안전하며 식용 베이킹소다는 소화불량, 미용 등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참고 : 과탄산소다 부작용

과탄산소다를 뜨거운 물에 넣을 때 녹으면서 과산화수소가 기체로 생성됩니다. 이때 많은 양을 호흡하면 호흡기 자극이 되고 눈이 따가울 수 있습니다.또 과탄산소다를 장갑을 끼지 않고 사용하면 피부에 물집이 생기고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이상으로 과탄산소다 활용법  8가지레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
사업자 정보 표시
옥탑방 바카시온 | 최창열 | 22309 | 사업자 등록번호 : 708-28-01499 | TEL : 070-4517-4074 | Mail : sysy2202@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2-인천중구-018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myredbtn{ -webkit-text-size-adjust: 100%; word-break: break-word; background-color: #e00d0d; border-radius: 28px; border: none; display: inline-block; cursor: pointer; color: #faf8f8 !important; font-family: Arial; font-size: 20px; font-weight: 550; text-align: center; 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white-space: nowrap; padding: 10px 35px; box-shadow: 2px 4px 6px #646363; text-shadow: 0px 1px 0px #bb2154; width: 80%; height: 40px; line-height: 40px; overflow: hidden; transition: background 0.3s, transform 0.3s; text-decoration: none; } .myredbtn:hover{ transform: scale(1.05); background-color: #fc6565; text-decoration: underl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