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라 루가드,힐러리 스웽크 주연 넷플릭스 오리지널 SF 영화 나의 마더/
인공지능 육아맘의 아포칼립스급 비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나의 마더 am Mother의 오리지널 원제는 Peppermint이며 2019년 6월 7일 공개, 2019년 1월 25일 선댄스 영화제에서 전 세계 최초로 선행 상영되기도 했습니다. IMDb 유저 평점 6.5/10, 왓챠 사용자 평균 평점 3.2/5.0, 다음 네티즌 평점 9.4/10등을 받기도 했습니다. 연출은 그랜트 스퍼토어 감독이 맡았으며 주연배우들로는 클라라 루가드,로즈 번,힐러리 스웽크,루크 호커 등이 출연합니다. 영화 나의 마더 시놉시스는 지구에서 멸종된 인류, 소녀에겐 자신을 키워준 로봇 마더가 전부였고, 마더 역시 딸인 소녀가 전부였고 그들은 안전했습니다. 어느 날 낯선 인간 여자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넷플릭스 영화 나의 마더에서 인간을 재증식시키는 벙커 내부에서 63,000개의 인간 배아(embryo)를 보관하고 있는 이곳에서 마더라고 불리는 로봇이 인간 소녀를 양육합니다. 소녀를 양육하는 드로이드 마더는 본래 인류가 멸망할 경우 다시 재생산하여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인류의 잔혹함과 비윤리를 보고서 기존 인류를 대체할 완벽한 인간을 만들 생각을 가지게 되어 스스로 전쟁을 일으켜 인류를 멸망시켜 버립니다. 결국 마더라는 드로이드는 하나의 단일 로봇이 아니라 수많은 로봇(드로이드)들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딸이 줄곧 마더라고 알고 있었던 로봇 역시 진짜 마더의 본체가 관리할 수 있는 수많은 로봇(외부의 다른 로봇들, 폭격기 등 군사용 장비들) 중 하나에 불과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주인공 소녀의 사용자 네임은 APX03이었는데 이전에 APX01과 APX02가 존재했으나 실험 실패를 이유로 마더가 소각해버렸습니다. 즉, 인류 멸망 시점 1일째 되던 날 배아 했던 태아는 APX01이었으나, APX01과 APX02가 죽고 나서 다시 부화시킨 APX03이라는 소녀와 마더가 영화 나의 마더 스토리를 이끌어 갑니다.
또한 소녀와 드로이드 마더의 평화를 깨는 유일한 외부 생존자(힐러리 스왱크 분) 여성 역시 마더가 일부러 살려둔 APX01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 여성이 딸을 데리고 나갔다가 딸이 진실을 확인하고 다시 돌아와 남동생을 보살피리라 다짐하고 마더 로봇을 파괴하는 것은 모두 마더가 계획해놓은 큰 그림의 일부였다는 것입니다. 딸이 정말로 윤리적인 인간인지를 테스트하려고 했던 것으로 후반부에 마더는 드로이드 하나를 그녀가 사는 컨테이너로 보내 "마치 누군가가 네가 살아있기를 계속 바란 것 같지 않냐"면서 자신이 그동안 일부러 살려두고 있었음을 간접적으로 밝힌 후, "이젠 아니야"라면서 문을 닫아 버립니다.
영화 나의 마더 속에서 인간 배아는 단 24시간 만에 가능한데 인류 멸종 이후 13,867일, 37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는 암시와 함께 소녀는 겨우 18세에 불과한데 19년의 시간의 텀은 결국 APX01과 APX02 양육 실패를 암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미스터리 여성을 벙커로 들인 소녀는 미스터리 여성의 설득과 협박에 의해 마더에게로부터 소녀를 데리고 탈출하는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미스터리 여성과 함께 나온 바깥세상은 황량하다 못해 그로테스크한 분위기 그 자체였습니다. 여성이 말한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다는 광산(mine)은 없었으며 여성은 바닷가 근처 트레일러에서 혼자 외로운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혼자 살기 싫었던 여자의 이기심이 소녀를 속이고 같이 데리고 나온 것이었을까? 아니면 진심으로 드로이드의 마수로부터 소녀를 탈출시켜주고 싶었던 것이었을까?
결국 새로 태어날 남동생이 걱정된 소녀는 다시 벙커로 돌아가고 맙니다. 마더에게서 새로 태어난 남동생을 건너 받은 소녀는 자장가를 불러주고 완벽하게 엄마가 될 준비를 마친 소녀에게 마더는 스스로 죽음을 자초하고 딸에게 모든 것을 소녀에게 남겨줍니다. 영화 제목인 나의 마더의 의미는 어쩌면 드로이드 마더가 아닌, 마더의 딸이자 소녀였던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어쩌면 먼 미래 혹은 영원히 일어나지 않을 가상의 현실일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인류가 자행하는 행태와 더불어 진정한 모성애의 의미를 일깨워준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나의 마더 리뷰였습니다.
그들을 내가 직접 키울게요.
엄마가 나를 키운 이유가 그것 아니었나요?
나의 가족을 키우도록 하는 것? 그러니 제가 하게 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