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닝 썬 사건처럼 이미지에 가려진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한석규, 설경구 그리고 천우희 주연 영화 우상
영화 우상, 충무로의 대표적인 연기파 배우들인 한석규와 설경구 그리고 천우희가 뭉쳐 만든 영화 우상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숨겨진 이면을 고찰하고 있는 영화입니다. 18만 명의 관객이 영화 우상을 선택한 만큼 영화가 가진 대중성은 크게 기대할 수 없지만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미디어와 이미지로 덧칠해진 우상에 관한 진지한 생각거리를 주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영화 아빠 (2004),아들의 것 (2006),적의 사과 (2007),한공주 (2013)등을 연출한 이수진 감독 작품으로 주연배우들로는 명회 역에 한석규,중식 역에 설경구,련화 역에 천우희,유승목,현봉식,김성녀 등이 출연합니다. 영화 우상 시놉시스는 청렴한 도덕성으로 시민들의 뜨거운 지지를 받으며 차기 도지사로 주목받고 있는 도의원 구명회(한석규), 어느 날 아들이 교통사고를 내고 이를 은폐한 사실을 알게 되자 신망 받는 자신의 정치 인생이 무엇보다 중요했던 그는 아들을 자수시키는데..
영화 우상에는 두 아버지가 나옵니다. 청렴한 이미지로 차기 도지사 0순위 후보인 구명회(한석규 분)와 교통사고로 아들을 잃은 유중식(설경구 분),전혀 다른 신분의 두 아버지이지만 유중식은 모자란 자식일지라도 아들만은 세상의 전부처럼 여기며 살아온 아버지로 지체 장애 아들 부남이 어느 날 갑자기 교통사고를 당해 싸늘한 시체로 돌아오자 절망에 빠져버립니다. 아들의 교통사고를 당하던 날 함께 있다 자취를 감춘 며느리 최련화(천우희 분)를 찾기 위해 경찰에 도움을 청하지만 그의 말을 들어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자 아들의 죽음 너머에 드리운 비밀을 밝히기 위해 중식은 홀로 사고를 파헤치기 시작합니다.
영화 우상은 미디어가 만들어낸 여러 가짜 이미지 속에서 우상이 어떻게 탄생하는지를 잘 보여주며 승리와 정준영으로 유명한 버닝 썬 사건을 떠올려주기도 합니다. 아이돌 그룹으로 많은 이들의 우상이 되었던 승리와 정준영 등의 왜곡된 이미지는 실생활과는 정반대의 삶이었다 할 수 있는데 한석규가 분한 구명회 역시 마찬가지였다 할 수 있습니다.
영화 우상 속 명회는 청렴결백의 표상이자 지성미와 교양미를 갖춘 팔방미인의 그야말로 우상으로 명회 역시 그런 자신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권력을 손에 넣으려 합니다.영화 우상 속 명회의 우상은 권력이며 그걸 손에 넣어 스스로 우상이 되려 하지만 그 모든 과정은 진실이 아닌, 거짓과 왜곡, 포장과 은폐의 연속이자 범죄의 연속이기도 합니다. 이명박과 박근혜라는 타락한 지도자가 나올 수 있었던 이유도 우리 사회의 맹목적인 우상화와 그릇된 이미지에 속고 실체를 놓쳤던 우를 범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영웅과 우상은 한 끗 차이일 뿐인데 아들의 교통사고를 계기로 구명회의 실체를 알 수 있었듯이 우상을 부수는 것 역시 깨어있는 우리의 몫이라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