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詩폐라뮤지엄/7080 추억의 외화

1985년 ABC 방송 인기 외화시리즈_리처드 딘 앤더슨 주연 맥가이버 (MacGyver)

by 마음heart 2023. 11. 14.
728x90
반응형
728x170
BIG

1985년 ABC 방송 인기 외화시리즈

리처드 딘 앤더슨 주연 맥가이버 (MacGyver)



미국 ABC 방송국에서 1985년부터 1992년까지 총 139개의 에피소드를 방송한 인기 외화시리즈  맨손의 마술사 맥가이버 (MacGyver)입니다.연출은 앨런 스미시를 포함하여 13명(손튼 국장으로 나오는 다나 엘카도 연출을 맡았다).총 시즌 7(139부작,장편 특별판 2부작 추가)우리나라에서는 1986년 여기자의 실종이라는 제목으로 시즌 1의 1화를 시작으로 1992년까지 MBC에서 방송했는데 당시 전격 Z작전,에어울프 등과 함께 최고의 인기를 끌었던 미드입니다. 당시 번역은 박찬순,녹음연출은 이창우 PD가 맡았으며 1987년까지 시즌 2를 중단없이 연속 방영했고, 시즌 3 이후는 MBC에서 수입되는대로 방영을 했습니다.

맥가이버 시즌1 오프닝

앵거스 맥가이버 역의 리차드 딘 앤더슨과 후원자 손튼 국장을 연기한 다나 엘카

피닉스 재단 소속의 첩보원 맥가이버가 천재적인 임기응변과 기지를 이용하여 수많은 일들을 해결해 나아간다는 매우 단순한 이야기지만, 총과 최신 무기, 각종 첨단 기기가 난무하던 당시의 첩보물들 사이에서 맥가이버칼로 유명한 스위스 아미 나이프와 덕트테이프를 항상 지니고 다니면서 맨손에 주위에 굴러다니는 잡동사니만으로 적들을 물리치고 사건을 해결하는 모습은 상당히 이색적이면서 흥미로운 미드였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맥가이버를 따라하려는 사람들 때문에 사제 폭탄제작이나 기타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어서 후반부로 갈수록 주먹 대결이 많아지기는 합니다. 시즌 1에서는 주먹질하다 손을 부여잡고 아파하는 연출도 있으며 총을 쓰지 않기로 맹세했기에 오직 여러가지 도구와 스위스 칼 빅토리녹스만 가지고 온갖 악당을 제압하는 것이 킬링포인트였던 미드였습니다.

맥가이버'를 곤경에 빠트리는 잭 달턴은 브루스 맥길이 연기함


미드 맥가이버는 공산권 국가나 중남미, 아프리카, 아랍권 국가에 가서 미국만세스러운 느낌도 들어가곤 했지만 중간에 냉전이 종식되면서 국제적인 이야기가 많이 사라지기는 합니다.시즌 4(1989)부터 좀 맛이 가는데, 이때 미소 평화분위기로 냉전이 해소되면서 맥가이버의 주적이었던 KGB나 슈타지를 적으로 내세울 수 없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전세계를 종횡무진하며 동유럽 정보기관을 물먹이던 맥가이버는 미국내에서 활약하며 주로 사이코패스(머독이나 매드 사이언티스트) 또는 악덕 사업자들을 상대하거나, 아니면 문제아를 교정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맛이 간 인공지능 컴퓨터가 장악한 거대 빌딩에서 온갖 레이저 경비로봇이나 무인 장비까지 박살내고 살아남는다든지, 해외로 갔더니 늑대인간이나 빅풋을 잡으러 갔더니 죄다 사기꾼이라든지. 아니며 남미에서 식인 군대개미를 몰살시키기도 하거나 미친 개나 첨단 장치 이상으로 폭주한 장비를 잡기도 하는 등 점차 인기가 격감하는데 비슷한 시기에 방영했던 에어울프도 마찬가지이지만, 에어울프는 캐나다 중소업체에서 어거지로 만들다보니 재미와 규모도 확 떨어져 그야말로 더 참혹한 완성도를 보이며 어거지로 끝냈지만, 그래도 맥가이버는 그럭저럭 나름 인기를 유지하며 시즌 7까지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특별판인 2부작 장편은 1991년에 CIC 비디오로 자막판으로 출시된 바 있는데 장편 2편도 성우진 그대로 MBC에서 1996년 1편이 최후의 심판일이란 제목으로 더빙 방영했으며 2편은 아틀란티스의 보물로 더빙 방영한 바 있습니다.

맥가이버의 숙적, 머독(마이클 데스 바레스 분),맥가이버에게 늘 당해서 결국 이런 얼굴까지 되어 버립니다.죽은 듯 하면서도 늘 부활해서 맥가이버를 괴롭히지만 마지막엔 맥가이버와 손을 잡고 같이 활약하기도 합니다. 

맥가이버의 정신적 지주인 외할아버지 해리 잭슨(존 앤더슨 분)과 젊은 날의 테리 헤쳐가 페니 파커역으로 나오기도 했습니다.

1950년생인 리처드 딘 앤더슨의 최근 모습은 그야말로 할아버지 모습인데 나이가 나이인만큼 세월을 비켜갈 수는 없었나 봅니다.과학적 지식을 이용해서 위기를 탈출하는 맥가이버의 능력이 MacGyverisims이라고 불리우며 인기를 끌었는데, 1980년대에 극중 폭탄을 만드는 것을 따라한 소년 중 한명이 죽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었습니다.

맥가이버의 시그니처이기도한 맥가이버칼은 스위스 군용칼로 빅토리녹스의 Spartan이었는데 미드 맥가이버의 인기 덕분에 전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총을 싫어하고 사용하지 않는 맥가이버였지만, 파일럿 에피소드에서는 억류된 조종사를 구하는 오프닝 장면에서 AK-47소총을 사용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었습니다.정규 시즌에 들어오면서 총을 싫어하는 성격이 확실해지면서 이후 총을 사용하는 장면을 볼 수 없습니다.또한 맥가이버 파일럿 에피소드 초반 장면에서 블루썬더를 타고 이동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맥가이버의 초반 시즌은 007영화들처럼 맥가이버의 활약이 끝나고 오프닝 음악이 나오며 시작을 하기도 했었습니다.총을 쓰지 않으며 전세계에서 활약하는 맥가이버'였지만, 제작비 상승 때문에 시즌이 흘러가면서 미국 마을 내에서의 활약으로 입지가 줄어들게 됩니다.재밌는 점은 감독이 작품을 완성한 후, 외압에 의해 자신의 비젼을 구현 못했을때 사용하는 가명인 알란 스미시가 유독 맥가이버 작품들에 많다는 점입니다.

맥가이버는 2016년 5월 CBS에서 리메이크가 발표되었고 엑스맨 시리즈에서 알렉스 서머스/하복 역으로 주목받았던 루커스 틸이주인공 맥가이버에 캐스팅되었습니다.파일럿편의 티저가 나온 이후 반응은 맥가이버 캐릭터의 이미지가 원작과 많이 다르고 연출도 어설프다는 이유로 여러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결국 파일럿 1화 방영 뒤 각 리뷰 사이트에선 맥가이버의 이름만 붙인 3류 첩보물 혹은 수사물이라고 엄청 까이기도 합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2021년 시즌 5 를 끝으로 완결하며선방하기도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
사업자 정보 표시
옥탑방 바카시온 | 최창열 | 22309 | 사업자 등록번호 : 708-28-01499 | TEL : 070-4517-4074 | Mail : sysy2202@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2-인천중구-018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myredbtn{ -webkit-text-size-adjust: 100%; word-break: break-word; background-color: #e00d0d; border-radius: 28px; border: none; display: inline-block; cursor: pointer; color: #faf8f8 !important; font-family: Arial; font-size: 20px; font-weight: 550; text-align: center; 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white-space: nowrap; padding: 10px 35px; box-shadow: 2px 4px 6px #646363; text-shadow: 0px 1px 0px #bb2154; width: 80%; height: 40px; line-height: 40px; overflow: hidden; transition: background 0.3s, transform 0.3s; text-decoration: none; } .myredbtn:hover{ transform: scale(1.05); background-color: #fc6565; text-decoration: underl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