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知識을 낳는 뮤지엄

오십견 치료방법 및 오십견 증상

by 마음heart 2023. 11. 28.
728x90
반응형
728x170
BIG

 오십견 치료방법 및 오십견 증상



오늘의 생활정보에서는 오십견 치료방법 및 오십견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오십견(견관절 주위염)은 어깨 관절이 아프면서 관절의 움직임이 나빠지는 질환입니다. 중년 이후 특히, 50대 이상의 환자가 많은 편입니다.환자마다 원인이나 오십견 증상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셔츠를 입거나 선반 위의 물건을 집으려 하거나 하는 등의 일상적인 동작을 하기 위해 어깨 관절을 움직일 때 심한 통증을 느끼는 운동통이나, 한밤중에 어깨에 욱신욱신한 아픔을 느끼고 심할 때에는 잠을 못 이루는 등의 야간통이 있습니다.


오십견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어깨 관절을 구성하고 있는 뼈나 연골, 인대, 힘줄 등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주된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후 염증이 가라앉게 되면 통증도 가벼워지지만 염증에 의해서 어깨 관절과 주변이 붙어 버려서 관절의 움직임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십견 발병 원인

오십견은 옷을 입으려 할 때나, 골프 스윙을 했을 때 갑자기 어깨에 심한 통증을 느끼거나 저리는 등의 증상을 통해서 발병을 자각할 수 있습니다. 환자마다 발병의 시기와 오십견 증상이 다양하지만 주로 50대 이상의 환자가 많습니다.노화에 의해서 어깨 관절을 구성하고 있는 뼈나 연골, 인대, 힘줄 등이 굳어지면서 조직이 염증을 일으켜 발병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발병하는 부위는 오른손잡이나 왼손잡이인 것과는 상관없이 좌우 어느 한쪽 어깨에서 일어나게 되며, 양쪽 어깨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한쪽 어깨에서 발병했다면 나중에 반대편 어깨가 아프게 될 수 있습니다.염증을 일으킨 어깨의 관절 속으로 조직이 유착하면 더 움직이기 힘들어집니다. 또, 통증 때문에 어깨가 움직이지 않고 어깨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서 어깨 관절이 굳어져 움직이는 것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관절이 변형되고 있거나 연골이 닳아 없어졌거나, 힘줄이 끊어지는 등 어깨의 관절을 구성하는 조직 중 한 곳이 원인으로 발생하는 증상일 경우에는 오십견과는 구별됩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은 사람마다 다양하지만 옷을 입을 때 아파서 팔이 올라가지 않거나, 등이 아파도 손이 돌아가지 않거나, 어깨가 아파서 넥타이를 매는 것도 어려워지는 등 몸을 움직일 때 통증을 느끼는 운동통과 밤이 되면 욱신욱신 어깨가 아파서 잠을 못 이룰 지경일 정도인 야간 통이 대표적으로 오십견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느끼고 있는 오십견 증상입니다.
염증이 생기는 시기는 통증이 심한 편이며, 치료에서도 통증을 가라앉히는 것이 중심인 경우가 많습니다. 염증이 가라앉게 되면 통증도 동시에 가라앉겠지만 조직이 유착하거나 어깨를 움직이지 않음으로써 혈액 순환이 나빠진 어깨의 관절이나 조직이 굳어져서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상태를 막고 개선하기 위한 치료가 진행되게 됩니다.

▩오십견 검사 및 진단

오십견은 통증이 있는 곳과 어깨의 움직임 등을 보면서 진단합니다. 진단 시에는 힘줄 파열과 어깨의 관절 변형, 경추의 질환과 신경성 질환, 암 등의 종양, 내장이 원인인 통증, 석회질이 힘줄 부분에 침착되어 생기는 석회성 건염 등 오십견 증상과 비슷한 다른 병이 숨어 있지는 않은지 주의해서 진단할 필요가 있습니다.X-레이 촬영이나 관절에 조영제를 넣어 일반 X-레이에서는 보이지 않은 관절의 형태나 관절을 감싸는 막 등을 확인하는 관절 조영술, 신체의 모습을 단면으로 볼 수 있는 MRI나 초음파 검사 등을 실시하고 진단하게 됩니다.

▤오십견 치료 방법

오십견 치료 방법은 어깨 관절 통증을 다스리는 것과 어깨의 움직임을 어렵게 하는 부분을 해소하는 것, 두 가지로 이루어집니다. 어깨의 통증이 심할 때는 팔을 들어 올리거나, 물건을 집는 등 어깨에 부담을 주는 동작을 피하고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경우에 따라서는 어깨를 고정하는 암 슬링이나 삼각건을 사용합니다.오십견 치료 방법으로 진통제로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차갑게 하는 타입이 아닌 파스를 붙이거나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의 스테로이드나 히알루론산 제제 등을 관절에 주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통증이 잦아드는 시점부터는 어깨 관절을 움직이기 위한 오십견 치료 방법으로 재활치료를 하게 됩니다. 어깨를 진자처럼 대롱대롱 움직이는 운동 치료와 동시에 핫팩이나 목욕 등의 온열 치료로 피의 순환을 개선하고 어깨가 움직이는 범위를 되찾는 치료를 실시합니다. 이런 치료를 통해서도 오십견 증상의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는다면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십견 예방 및 주의사항



어깨는 관절이 크게 움직이는 곳으로, 어깨 관절을 구성하는 근육과 근육 사이에 영양이나 산소를 공급하기 위한 혈관도 많이 자리 잡고 있는 부분입니다. 운동 부족으로 어깨를 자주 움직이지 않거나 추운 계절인 경우 어깨의 혈액의 흐름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면 오십견이 발병하기 쉽게 되므로 적당히 상반신 근육을 움직이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깨를 차갑게 하지 않게 하기 위해 숄을 사용하는 등 평소의 작은 습관들이 오십견 예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이상으로 오십견 치료방법 및 오십견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
사업자 정보 표시
옥탑방 바카시온 | 최창열 | 22309 | 사업자 등록번호 : 708-28-01499 | TEL : 070-4517-4074 | Mail : sysy2202@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2-인천중구-018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myredbtn{ -webkit-text-size-adjust: 100%; word-break: break-word; background-color: #e00d0d; border-radius: 28px; border: none; display: inline-block; cursor: pointer; color: #faf8f8 !important; font-family: Arial; font-size: 20px; font-weight: 550; text-align: center; 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white-space: nowrap; padding: 10px 35px; box-shadow: 2px 4px 6px #646363; text-shadow: 0px 1px 0px #bb2154; width: 80%; height: 40px; line-height: 40px; overflow: hidden; transition: background 0.3s, transform 0.3s; text-decoration: none; } .myredbtn:hover{ transform: scale(1.05); background-color: #fc6565; text-decoration: underl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