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노튼, 필립 세이무어 호프만 주연 모든 구원이 끝나버린 시간 25시/
영국 BBC 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선 【26】
영국 BBC 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선 중 26위에 랭크된 범죄 영화 25시, 25시가 가진 의미는 인류의 구원이 모두 끝나버린 시간, 최후의 시간에서 한 시간이 더 지나버린 시간을 의미합니다. 일반인들은 어릴 때 적부 범죄가 나쁘고 범죄를 저지르면 감옥에 가고 범죄자란 낙인이 찍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식적이던, 무의식적이든 간에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범죄와 범죄자는 늘 생겨나고 그들이 다시는 범죄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 손을 씻는다고 해도 범죄자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는 온전히 범죄자를 신뢰하지 못합니다. 또한 범죄자들 역시 평범한 삶의 지루함과 사람들의 편견을 이기지 못하고 짧고 굵게 사는 인생을 재 추구합니다. 범죄자들에게 있어 낙인 자체는 그저 빨간 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게 되기 때문입니다. 영화 조의 이발소 (1983),모베터 블루스 (1990),말콤 X (1992),걸 식스 (1996), 텐 미니츠 - 트럼펫 (2002),안나 성당의 기적 (2008),올드보이 (2013),로드니 킹 (2017),블랙클랜스맨 (2018)등을 연출한 스파이크 리 감독으로 주연배우들로는 몬티 브로건 역에 에드워드 노튼,제이콥 엘린스키 역에 필립 세이무어 호프만,프랭크 슬로터리 역에 베리 페퍼,내추럴 리비에라 역에 로사리오 도슨,메리 단눈지오 역에 안나 파킨 등이 출연합니다. 영화 25시 시놉시스는 고등학교 때부터 대마초를 팔던 몬티, 소방수였던 아버지처럼 되고 싶었지만, 첫 단추를 잘 못 끼운 몬티에게는 현재 마약 밀매 법이라는 불명예스러운 딱지만 남아 있습니다. 집안에 숨긴 마약이 발각되어 검거된 몬티는 보석으로 풀어준 아버지 덕분에 일주일간의 자유를 가지게 됩니다. 7년의 수감생활에 대한 두려움, 그 후에 전과자로서 살아가야 할 길이 지금부터 걱정인 그에게 세상은 절망뿐, 게다가 자신의 범행 사실을 경찰에 알린 사람이 연인이자 동거하고 있는 내추럴일 것이라는 소문에도 시달리는 몬티. 시간은 점점 그를 죄어오고 몬티는 수감 전날 절친한 친구 제이콥과 프랭크, 내추럴과 이별 파티를 열고, 사회에서의 마지막 밤을 지냅니다. 다가오는 시간을 애써 무시하려는 몬티에게 주변의 모든 것은 그에게 앞으로 펼쳐질 삭막하고 가망 없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분노를 가중시키고, 이것을 눈치챈 몬티의 아버지는 충격적인 제안을 하는데…
영화 25시는 아버지의 권유로 손을 씻은 몬티가 제대로 살아보겠다 다짐하지만 마약단 속국에서 어떻게 알았는지 집안 소파에 숨긴 마약을 급습, 몬티는 검거되고 맙니다. 아버지의 도움으로 보석으로 풀려난 몬티는 약 일주일간의 자유를 느끼면서도 집안 소파 쿠션 안에 숨긴 마약을 누가 밀고했는지 계속 의심하며 괴로워합니다. 몬티는 연인 내추럴(로사리오 도슨 분)만이 소파 안에 숨긴 마약의 존재를 알았기 때문에 연인을 의심한 몬티,하지만 점점 일주일간의 자유의 시간이 줄어들자 몬티는 수감 전날 절친들인 제이콥(필립 세이모어 분)과 프랭크(베리 페퍼 분) 그리고 연인 내추럴(로사리오 도슨 분)과 함께 이별 파티를 열고 사회에서의 마지막 밤을 즐깁니다. 그리고 이후 밀고자가 러시아 동료였다는 것을 알게 된 몬티는 연인 내추럴에게 용서를 빌기도 합니다.
영국 BBC 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선 중 26위에 선정된 25시가 가진 의미는 모든 구원이 끝나버린 시간이라는 뜻으로 범죄자로서의 삶을 지워버리려고 했지만 구원받기엔 너무 늦은 몬티를 표현하기 위한 제목이 25시하고 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처럼 소방관이 되고 싶었지만 첫 단추를 잘못 꿴 몬티는 줄곧 마약에 손을 대며 살아왔는데 몬티는 범죄로부터 벗어나고 구원받을 수 있는 시간이 있었지만 스스로 포기했으며 다시 다짐을 하고 범죄에서 손을 씻으려 했지만 집 안 쿠션에 마약을 숨긴 것 역시 진심으로 개과천선했다고 의심스러운 장면이었다 할 수 있습니다. 영화 25시는 마약 범죄자 몬티를 비롯하여 서로 다른 분야에서 다른 가치관으로 성장한 절친 세 친구의 우정과 감정 변화 그리고 교감 등이 자연스럽게 펼쳐집니다. 영국 BBC 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선 중 26위에 선정된 스파이크 리 감독 연출, 에드워드 노튼 주연 영화 25시 리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