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BBC 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 【41】 인사이드 아웃/
피트 닥터 감독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픽사 애니메이션
장편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은 2016년 제88회 아카데미 시상식 장편 애니메이션상 수상작으로 월트 디즈니 픽쳐스와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작품으로 총 제작비 175,000,000만 달러를 들여 북미 박스오피스 356,461,711만 달러, 월드 박스오피스 857,611,174만 달러의 수익을 올린 작품이며 국내 총관객 수 4,969,735명을 동원하기도 했습니다. 픽사의 15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2013년에 개봉한 몬스터 대학교 이후 2년의 공백기를 거친 뒤 공개된 작품이기도 합니다. 영화 몬스터 주식회사 3D (2001), 마이크의 새 차 (2002), 업 (2009), 솔 (2020) 등을 연출한 피트 닥터 감독의 연출작이며 목소리 출연배우들로는 기쁨이 역에 에이미 포엘러,슬픔이 역에 필리스 스미스,빙 봉 역에 리차드 카인드,소심이 역에 빌 헤이더,버럭이 역에 루이스 블랙,까칠이 역에 민디 캘링,라일리 역에 케이틀린 디아스 등이 출연합니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시놉시스는 모든 사람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감정 컨트롤 본부. 그곳에서 불철주야 열심히 일하는 기쁨, 슬픔, 버럭, 까칠, 소심 다섯 감정들은 이사 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라일리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바쁘게 감정의 신호를 보내지만 우연한 실수로 기쁨과 슬픔이 본부를 이탈하게 되자 라일리의 마음속에 큰 변화가 찾아옵니다. 라일리가 예전의 모습을 되찾기 위해서는 기쁨과 슬픔이 본부로 돌아가야만 하지만 엄청난 기억들이 저장되어 있는 머릿속 세계에서 본부까지 가는 길은 험난하기만 한데…
영국 BBC 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선 중 41위에 선정된 인사이드 아웃은 픽사 영화 중 메리다와 마법의 숲 다음으로 속편이나 프리퀄이 아닌 두 번째 오리지널 영화이며 2011년부터 침체기에 빠졌던 픽사가 그동안의 부진을 만회하고자 이 악물고 만든 작품으로 토이 스토리 3 이후의 픽사 작품들 중 가장 평가가 좋은 작품으로 아카데미 시상식 장편 애니메이션상 수상을 비롯하여 각본상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합니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의 인간 주인공 라일리의 감정 캐릭터가 감정 본부에서 떨어져 나가게 되고, 이들이 감정 본부로 돌아가기 위해 여행하는 것이 스토리의 골자인데 인간 라일리에게는 단순한 이리 상극이지만 감정 캐릭터들 중심으로 한 모험 활극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픽사 애니 인사이드 아웃의 아이디어는 무척 참신한데 내 머릿속에 살고 있는 의인화된 감정이라는 소재는 1943년에 디즈니가 제작한 선전용 애니메이션 이성과 감성(Reason and Emotion)과 우디 앨런 감독의 코미디 영화 당신이 섹스에 대해 알고 싶었던 모든 것 등 자주 사용되어 왔던 소재이지만 장편영화에선 한 번도 사용된 적이 없는 소재인데 여기에 픽사의 인사이드 아웃은 소재의 참신함과 함께 스토리 전개 역시 잘 만들어 부담스럽지 않게 가족 관계와 어린 소녀의 감성을 잘 표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영국 BBC 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선 중 41위에 랭크된 인사이드 아웃은 영화제에서 선공개 당시 로튼토마토 신선도 100%를 기록했으며 평점 역시 10점 만점에 9.1점이란 높은 점수를 받으며 상당한 호평을 얻었으며 보증된 신선 등급 마크를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로튼토마토 관객들이 매긴 신선도 90%, 평점 5점 만점에 4.4점을 기록했으며 여름 개봉작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작품으로 소개하는 등 로튼토마토에서 뽑은 역대 최고의 100대 애니메이션 영화 중 1위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또한 로튼토마토 선정 역대 최고의 아동&가족 영화 중 3위를 차지했으며 영화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에 이어서 로튼토마토에서 선정한 2015년 최고의 영화 중 2위에 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북미 영화 관객들이 매기는 평점 사이트인 시네마 스코어에서도 A를 얻었으며 플릭스터에서도 드물게 93%란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IMDB 역시 아주 높은 평점을 주었으며 역대 가장 평점이 높은 250편의 영화 가운데 100위에 오르기도 합니다. 로튼토마토 평론가들 종합 총평은 "창의적이고, 훌륭한 애니메이션이며, 강력한 울림을 갖고 있는 인사이드 아웃은 픽사의 현대의 고전적인 애니메이션 일람에 들어갈만한 우수한 작품이다.라고 평하기도 합니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의 기쁨은 라일리의 감정 컨트롤 본부의 대장으로 기쁨은 어떤 상황 속에서도 반드시 재미를 찾아내는 에너지 넘치고 사랑스러우며 긍정적인 캐릭터이자 라일리에게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캐릭터이자 영화를 이끌어가는 주요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쁨이와 정반대의 캐릭터는 바로 슬픔으로 슬픔은 자신이 잘하는 게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데 라일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자신이 없고, 오히려 망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늘 불안해하는 캐릭터인데 우유부단하고 무슨 일이든 망설이지만 슬픔은 오직 라일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차분하면서도 무기력한 모습과 순진함이 공존하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기쁨과 슬픔이 빠져버린 감정 컨트롤러에서 고군분투하며 라일리를 가출시키는 까칠, 소심, 버럭 등 추상적인 감정의 모습을 의인화시키면서 우리들이 느끼는 감정의 기복의 변화를 애니메이션 속에 잘 표현해냅니다. 악역이 없는 작품으로 영국 BBC 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선 중 41위에 오른 픽사의 장편 애니 인사이드 아웃은 내면의 슬픔에 솔직해져야 한다는, 슬픔의 유의미함에 대한 깊은 통찰을 담고 있는 피트 닥터 감독의 역작이기도 합니다.
댓글